본문 바로가기
  • 평화의 문화를 만드는 일
  • 사랑과 양심의 운동
  • Creating Cultures of Peace and Justice
평화의 문화 만들기 소개

개인 변혁 2: 트라우마 회복력 - 과정 소개

by 평화문화만들기 2021. 10. 12.

2019년, 인도네시아 국제 훈련, 트라우마 이야기 중에서

 

 

🌿 회복력 

 

: 평등 평화의 일을 하기 위해 스스로를 돌보고, 트라우마를 치유한다. 


힘든 이야기를 들을 때 좋은 듣기 동료 되기를 연습한다. 이것은 내 앞의 동료가 트라우마의 경험을 다시 체험하는 것을 막고, 괴로운 감정을 안전하게 발산하게 도와준다. 자기돌봄을 확인하는 일은 우리가 삶을 가치있게 여기고, 트라우마를 치유하는데 중요하다. 또 평화와 평등을 위한 일을 하는데 있어 스스로를 돌보는 계획을 세우도록 해준다. 우리는 자기에게 해를 가하거나 트라우마를 재현하려는 충동에 저항하며 건강한 저항하기를 연습한다. 과거의 고통스런 경험에서 오는 완고한 결정과 패턴이 아닌 우리의 전체, 창조적인 핵심자아로 살아가기 위해 공동체가 함께 상실에 대해 애도하고 트라우마의 기억을 재처리하는 법을 배운다. 삶의 사건들을 순서대로 볼 때 우리의 과거, 현재, 미래를 침착하고 명료한 생각과 마음으로 들여다 볼 수 있다. 

: 연습 내용


1. 힘든 이야기를 들을 때 좋은 듣기 동료 되기를 연습한다. 내 앞의 동료가 트라우마의 경험을 다시 체험하는 것을 막고, 괴로운 감정을 안전하게 발산하게 도와준다. 
2.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을 확인하며 자기돌봄 상태를 확인한다. 
3. 트라우마를 재현하려는 충동에 저항하며 건강한 저항하기를 연습한다. 
4. 과거의 고통스런 경험에서 오는 완고한 결정과 패턴이 아닌 우리의 창조적인 핵심자아로 살아가기 위해 트라우마의 기억을 재처리하는 법을 배운다. 
5. 삶의 사건들을 시간 순서대로 살펴보며 과거, 현재, 미래를 명료한 생각으로 정리한다. 
6. 내가 가진 내적 힘과 외부 자원을 확인하며 삶이 지닌 힘과 연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