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료 모임
동료 모임은 자신의 일상에서 변혁시키는 힘과 함께 실험해보기로 결심한 사람들 2명에서 4명 정도가 모이는 자리다. 개인 기록장에 자신의 실험을 기록한다. 1주일, 혹은 2-3주에 한 번 정기적으로 만난다. 몸은 약 3주 동안 기억을 보관한다. 4-6주마다 만나는 일은 우리의 실험을 유지시킨다. 하지만 돋보이는 변화를 경험하지 못할 수도 있다. 시작하고 끝날 때 몇 분의 시간을 갖고 차분하게 마음을 가다듬는다. 그리고 남은 시간을 공평하게 나눠 갖는다.
각 사람은 돌아가며 주목을 받는 사람이 된다. 자신의 순서에 고요하게 앉아, 내면의 소리에 귀기울이며 감정을 발산하고, 말한다. 필요한 경우 혹은 도움이 된다면, 다음의 질문을 말한다.이 때 자신에게 진실하게 느껴지는 것이 무엇인지 내면에 귀기울이고 그것을 인정한다.
동료 모임 질문
⦁ 사적 공적 삶에서 변혁시키는 힘을 어떻게 경험하는가?
⦁ 매순간 변혁시키는 힘을 알아차리기 위해 나에게 필요한 것이나 내가 털어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 내가 알아차리고, 그것으로부터 배우고 발산할 필요가 있는 괴로움은 어떤 것들인가?
⦁ 내가 의지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누가 나를 의지하는가? 나는 어떻게 도움을 요청하고 베푸는가?
⦁ 사랑과 양심은 나의 삶을 어떻게 형성하고 안내하는가?
⦁ 변혁시키는 힘으로부터 나는 무엇을 배웠는가?
⦁ 나에게 필요한 것 어떻게 사용하고, 그 나머지는 또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 어떤 그룹의 사람들로서 우리를 위해, 나에게 안내되는 방향은 어디를 향하고 있나?
⦁ 내가 분쟁을 해결할 필요가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 나의 사적, 공적 삶에서 이 실험이 맺고 있는 결실은 무엇인가?
모두가 초조해하지 않고 여유있게 자신의 핵심자아에 머물며, 다른 사람의 핵심자아에 주의를 기울이되 눈에 보여지도록, 그리고 관심을 주면서 좋은 듣기 동료가 되는 연습을 한다. 전체 동료 그룹으로부터 긍정적으로 그리고 더 큰 공동체로부터 확인된 동의 받은 통찰, 안내, 연습 또는 행동, 에 대해 기록한다.
좋은듣기동료모임